278p, 인공조명을 할 수 있는 형광등의 발전으로 현대 건축은 더 이상 자연 채광을 받아들이기 위한 높은 천장고에 세로로 긴 창이나 천창이 필요 없게 되었다. … 근대 이전의 모든 건축물은 자연 채광을 도입하려고 노력했지만 형광등 보급 이후 기술에 의존하면서 자연과 분리된 건축을 하게 되어 왔는데, 칸은 과거의 전통을 현대 건축에 재도입한 것이다. 하지만 그는 전통을 그대로 쓰지 않고, 새롭게 진화시켰다. … ‘킴벨 미술관’은 … 볼트 천장면의 가장 높은 정수리 부분이 천창으로 되어 있어서 강렬한 텍사스의 빛을 유입하기 때문이다. 천창으로 들어온 햇빛은 곡면 금속판에 반사되어 다시 노출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곡면 천장을 비춘다. … 일반적으로 실내에서 가장 어두워 보이는 천장면이 달 표면처럼 빛을 낸다. … (아치형인) 볼트 구조 천장의 가장 높은 부분은 … ‘키스톤’이라 부르는데, 중요한 부분을 표현할 때 이 단어를 쓰기도 한다. 하지만 칸은 … 구조적으로 가장 필요한 키스톤을 빼내고 그 빈자리를 통해 빛이 들어오게 했다. … 284p, 그래서 21세기에 무턱대고 한옥을 그대로 지어서는 안 된다. 그건 우리 시대에 해야 할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는 안일한 태도다. … 루이스 칸은 킴벨 미술관에서 과거의 볼트 구조를 사용했지만 … 철근콘크리트는 내부에 철골이 보강되어서 … 키스톤 자리에 부분적으로 구멍을 뚫어도 압력을 견딜 수 있어서 천장을 뚫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