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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는 WebRTC는 기본적으로 실시간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UDP 위에서 동작합니다. 즉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할 수는 있지만, 이 과정에서 발생한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죠. 비디오라던가 오디오에 있어서 몇 프레임 정도가 끊기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중요한 파일들을 전송할 때에는 이 데이터 손실이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작은 몇 바이트의 데이터 손실 때문에 전체 파일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죠. (TCP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UDP를 사용할 수 없거나 미디어 스트리밍에 적합하지 않은 방식으로 제한되는 경우에만 사용되고, 모든 브라우저가 TCP 방식을 지원하는 것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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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는 WebRTC는 기본적으로 실시간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UDP 위에서 동작합니다. 즉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할 수는 있지만, 이 과정에서 발생한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죠. 비디오라던가 오디오에 있어서 몇 프레임 정도가 끊기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중요한 파일들을 전송할 때에는 이 데이터 손실이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작은 몇 바이트의 데이터 손실 때문에 전체 파일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죠. (TCP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UDP를 사용할 수 없거나 미디어 스트리밍에 적합하지 않은 방식으로 제한되는 경우에만 사용되고, 모든 브라우저가 TCP 방식을 지원하는 것도 아닙니다.)

출처
수집시간
2022/01/13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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