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bc2__1_1. title: 원래 가상화 개념은 완전가상화와 컨테이너 모두를 포괄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상화 기술’이 하이퍼바이저를 이용한 완전가상화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환경 격리 측면에서 완전가상화 기술과 컨테이너 기술을 포괄하는 샌드박스(Sandbox)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낫다.

생성
🚀 prev note
♻️ prev note
bc2__1. title: 가상화기술과 에뮬레이션 기술은 원래 다른 것이지만, 소프트웨어 환경 격리의 측면에서는 같은 기술처럼 여길 수 있다. 하드웨어 자체를 모방하든 않든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입장에서는 둘 다 격리환경이고 운영체제 입장에서는 똑같은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이다.
bc2_1.1. title: 연산자원 이용량을 잘 제한하고(cgroup), 파일시스템과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등 시스템 자원까지 잘 분할하면(Namespace), 컨테이너 런타임을 구현할 수 있다. 즉, 컨테이너 런타임의 본질은 cgroup 과 Namespace 의 합이다.
bc2_3. title: 처음에는 운영체제 위에 여러 운영체제를 설치해서 사용할 생각을 했다. 이를 가상화 배포(Virtualized Deployment)라고 한다.
🚀 next note
♻️ next note
14 more properties
완전가상화는 가상화된 하드웨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하이퍼바이저 계층을 둔다(ref1). 원래 가상화 개념은 완전가상화(Full virtualization)와 컨테이너 모두를 포괄한다(ref1,ref2). 그래서 컨테이너를 ‘시스템 레벨 가상화’ 또는 ‘애플리케이션 레벨 가상화’ 라고 한다(ref3).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상화 기술’이 하이퍼바이저를 이용한 완전가상화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환경 격리 측면에서 완전가상화 기술과 컨테이너 기술을 포괄하는 샌드박스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낫다.
parse me : 언젠가 이 글에 쓰이면 좋을 것 같은 재료을 보관해 두는 영역입니다.
1.
None
from : 과거의 어떤 원자적 생각이 이 생각을 만들었는지 연결하고 설명합니다.
1.
가상화, 완전가상화, 에뮬레이션, 컨테이너라는 단어가 많아 헷갈릴 수 있다. 앞의 글은 공통점을 중심으로 서술했고, 이 글은 차이점을 중심으로 서술한다.
3.
supplementary : 어떤 새로운 생각이 이 문서에 작성된 생각을 뒷받침하는지 연결합니다.
1.
None
opposite : 어떤 새로운 생각이 이 문서에 작성된 생각과 대조되는지 연결합니다.
1.
None
to : 이 문서에 작성된 생각이 어떤 생각으로 발전되거나 이어지는지를 작성하는 영역입니다.
1.
None
ref : 생각에 참고한 자료입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