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3이 UDP 기반인 QUIC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제약 조건을 뛰어넘기 위해 프로토콜 자체를 손보는 방법을 택한 것이다. 하지만 TCP는 워낙 오래된 프로토콜이기도 하고 커널까지 내려가는 로우 레벨에서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이걸 뜯어고치는 것도 만만치 않은 대작업이라 UDP를 선택한 것이다. … TCP는 굉장히 친절한 프로토콜이다. 통신을 시작할 때와 종료할 때 서로 준비가 되어있는지를 반드시 먼저 물어보고 패킷을 전송할 순서를 정하고 나서야 본격적인 통신을 시작하기 때문이다. 이때 통신을 시작할 때 거치는 과정을 3 Way Handshake, 통신을 마칠 때 거치는 과정을 4 Way Handshake라고 한다. … TCP를 사용하는 이상 본격적인 통신을 시작하기 전에 무조건 저 번거로운 통신 과정을 거쳐야한다는 것이다. … HTTP/1은 하나의 TCP 연결에 하나의 요청만 처리하고 연결을 끊어버렸기 때문에 매 요청마다 이 번거로운 핸드쉐이크를 거쳐야 했다. 그래서 HTTP/2에서는 핸드쉐이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단일 TCP 연결을 유지하면서 여러 개의 요청을 처리할 수 있도록 변경된 것이다. 결국 HTTP/1에서 HTTP/2로 넘어갈 때도 핸드쉐이크 과정 자체는 건드리지 않았고 단지 핸드쉐이크가 발생하는 횟수를 최소화함으로써 레이턴시를 줄인 것이다. 이는 TCP를 사용하는 이상 핸드쉐이크가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건드리지 못한 것이다.
Search
💬

HTTP/3이 UDP 기반인 QUIC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제약 조건을 뛰어넘기 위해 프로토콜 자체를 손보는 방법을 택한 것이다. 하지만 TCP는 워낙 오래된 프로토콜이기도 하고 커널까지 내려가는 로우 레벨에서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이걸 뜯어고치는 것도 만만치 않은 대작업이라 UDP를 선택한 것이다. … TCP는 굉장히 친절한 프로토콜이다. 통신을 시작할 때와 종료할 때 서로 준비가 되어있는지를 반드시 먼저 물어보고 패킷을 전송할 순서를 정하고 나서야 본격적인 통신을 시작하기 때문이다. 이때 통신을 시작할 때 거치는 과정을 3 Way Handshake, 통신을 마칠 때 거치는 과정을 4 Way Handshake라고 한다. … TCP를 사용하는 이상 본격적인 통신을 시작하기 전에 무조건 저 번거로운 통신 과정을 거쳐야한다는 것이다. … HTTP/1은 하나의 TCP 연결에 하나의 요청만 처리하고 연결을 끊어버렸기 때문에 매 요청마다 이 번거로운 핸드쉐이크를 거쳐야 했다. 그래서 HTTP/2에서는 핸드쉐이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단일 TCP 연결을 유지하면서 여러 개의 요청을 처리할 수 있도록 변경된 것이다. 결국 HTTP/1에서 HTTP/2로 넘어갈 때도 핸드쉐이크 과정 자체는 건드리지 않았고 단지 핸드쉐이크가 발생하는 횟수를 최소화함으로써 레이턴시를 줄인 것이다. 이는 TCP를 사용하는 이상 핸드쉐이크가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건드리지 못한 것이다.

출처
수집시간
2024/01/10 05:08
연결완료
1 more proper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