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from1)은 네 가지 논증(참고1)으로 이데아계에 존재하는 영혼이라는 것의 존재 증명을 통해 진리와 선의 절대성을 주장했고(참고2), 이를 통해 민주주의를 무너뜨리려고 했다(from2).
1.
순환 논증
•
자연은 순환적이다.
•
산 것과 죽은 것은 순환한다. 하지만 순환이 가능하려면 연속되는 무언가(영혼)가 있어야 한다(sup1).
2.
상기 논증
•
우리가 비슷해 보이는 것들 사이에서 공통점(’같음 자체’)을 찾아낼 수 있는 이유는, 우리가 궁극적인 공통점(’같음 자체’)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다.
•
따라서 우리는 감각적으로 우리에게 닿는 것들 이전에 이미 이상적인 이데아를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
이것들은 우리가 태어나기 이전에 선재했어야 하므로, 육체 이전에 선재하는 영혼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
반론
◦
영혼의 선제성을 받아들인다고 하더라도, 육체가 소멸한 이후에도(사후에도) 영혼이 존재할 것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다.
3.
유사성 논증
•
가시적인 것들: 결합적이고, 가변적이고, 해체되고, 소멸한다.
•
비가시적인 것들: 비결합적이고, 동일하고, 해체되지 않는다. 영혼은 매우 단순하고 비결합적이고 비가시적이기 때문에 분해되지 않는다.
•
반론(opp1)
◦
심미아스: 영혼은 일종의 육체라는 악기의 조화라고 주장했다. 인간의 육체가 소멸하면 영혼이라는 것도 소멸하므로, 인간의 영혼은 악기 의존적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생각들을 부수현상론(epiphenomenalism)이라고 부른다(참고3).
◦
케베스: 영혼이 몸에 비해 오래 지속되긴 하지만, 영혼이 정말 불멸하는 것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다.
4.
가정의 논증 (이데아 논증)
•
예를 들어, 어떤 사물이 뜨거워지는 것은, 뜨거움을 가져오는 형상(이데아)이 해당 사물에 관여할 때이다.
•
인간이 살아 있는 것은 영혼(이데아계에 존재하는 것)이 육체에 관여할 때이다.
parse me : 언젠가 이 글에 쓰이면 좋을 것 같은 재료들.
1.
None
from : 과거의 어떤 생각이 이 생각을 만들었는가?
2.
supplementary : 어떤 새로운 생각이 이 문서에 작성된 생각을 뒷받침하는가?
opposite : 어떤 새로운 생각이 이 문서에 작성된 생각과 대조되는가?
to : 이 문서에 작성된 생각이 어떤 생각으로 발전되고 이어지는가?
참고 : 레퍼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