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deer.aa5_1.1.2. title: 웹 기반 비디오 송수신 프로토콜 WebRTC 는 레이턴시(latency)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 prev note
♻️ prev note
🚀 next note
17 more properties
애초에 HTTP(HyperText Transport Protocol)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텍스트를 주고받는 통신 규약이다. 이말은 곧 비디오를 스트리밍하기 위해 설계된 규약이 아니라는 말이기도 하다. HTTP를 이용해 비디오를 송수신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MPEG-DASH, HLS 와 같은 HTTP 스트리밍 포맷을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이들은 비디오를 작은 세그먼트로 분해하는 까닭에 비디오를 재생하기 전에 버퍼링이라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ref1,ref3).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Web)를 이용하여 실시간 통신환경(Real Time Communication (RTC))을 구축하기 위한 오픈소스 기술 표준인 WebRTC가 등장했다(ref3,ref6,ref7). WebRTC 는 기본적으로 서버를 거치지 않는 P2P 연결과 TCP 오버헤드(ref8)가 없는 UDP 통신을 이용하기 때문에 비디오 스트리밍의 지연시간(latency) 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된다(ref2,ref4,ref5). WebRTC 표준은 HTTPS 가 강제되어 보안에 취약하지 않다는 장점까지 가지고 있다(ref4).
parse me : 언젠가 이 글에 쓰이면 좋을 것 같은 재료을 보관해 두는 영역입니다.
1.
None
from : 과거의 어떤 원자적 생각이 이 생각을 만들었는지 연결하고 설명합니다.
1.
RTC에 대해 공부하게 된 것은 ‘킥보드를 RC카처럼 원격제어하자’라는 목표가 생기고서부터다.
supplementary : 어떤 새로운 생각이 이 문서에 작성된 생각을 뒷받침하는지 연결합니다.
opposite : 어떤 새로운 생각이 이 문서에 작성된 생각과 대조되는지 연결합니다.
1.
None
to : 이 문서에 작성된 생각이 어떤 생각으로 발전되거나 이어지는지를 작성하는 영역입니다.
1.
ref : 생각에 참고한 자료입니다.